플래시 메모리(flash memory)의 집적도 #2 research

이전 글에서 플래시 메모리의 집적도(같은 면적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)를 높이는 방법 두 가지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. 

"플래시의 집적도를 높이는 방법(같은 공간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)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. 우선 셀(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본 단위)을 작게 만드는 방법이 있고, 두 번째 방법은 같은 크기의 셀에 여러 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지요.. 한 개의 셀에 SLC는 한 비트, MLC는 두 비트, TLC는 세 비트를 저장합니다."

이걸 비유로 말하면, 정해진 공간(같은 면적)에 더 많은 사람(더 많은 데이터)이 사는 방(셀)을 만드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.

셀을 작게 만드는 것은 방 크기를 줄여서 한정된 면적에 최대한 많은 방을 만드는 것과 유사하고, MLC, TLC처럼 한 셀에 여러 비트를 저장하는 것은 방 크기를 줄이는 대신에 한 방에 사는 사람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.

비록 방 크기가 작아지더라도 일정 수준 이상이면 사는데 큰 지장이 없겠지만, 고시원처럼 좁아지면 그 방에 사는 사람이 힘들겠지요. 게다가 옆 방 소음도 문제가 될테고요(실제로 플래시 메모리에서 셀간 간섭(intercell interference)는 심각한 문제입니다).. 또, 방 크기는 유지하는 대신 한 방에 여러 사람이 사는 것도 두 명, 세 명 늘다보면 서로 불편해지기 마련이고요.. 

이게 요새 플래시 메모리가 실제 겪고 있는 문제입니다. 그래서, 플래시 메모리가 기술적 한계에 부딪혔다는 말도 심심치 않게 들리고요.. 

이 문제를 해결하지 위한 방안 중에 하나는 면적을 유지하는 대신에 층수를 높이는 것입니다. 또 다른 방법은 플래시 메모리가 아닌 새로운 메모리를 이용하는 것이고요. 앞으로 어떤 방법으로 플래시 메모리의 집적도를 높일지 궁금합니다.
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